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Samckeok Mental Health Welfare Center

  • 소아정신건강의학과를 처음 방문하는 부모님들 중에는 정신건강의학과 약물치료에 대해서 막연한 거부감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있으며, 실제로 약물치료를 하고 있는 아이를 둔 부모님들도 아이가 먹는 약물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소아정신건강의학과에서 처방되는 약물 가운데 마약성분이 포함된 약물은 없으며, 중독을 유발하거나 인지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치거나 몸을 버리게 하는 약은 없습니다. 다만 기존에 신체적인 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에는 신체적인 질환이나 이런 질환에 대한 치료제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약물치료는 아이들의 치료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약물은 반드시 포괄적인 치료계획의 한 부분으로만 사용되어져야 하며, 의사가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관찰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이때, 부모는 약에 관한 정보를 알아야 하며, 아이들 자신도 약물에 관해 토의하고 참여하고,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줘야 합니다.

  • 치료가 가능합니다. 어떤 사람은 1년 이상 단주를 유지하고 어떤 사람은 단주와 재발을 반복합니다. 당뇨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과 비교했을 때 알코올의존의 치료효과가 오히려 더 나은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알코올의존은 만성적인 뇌질환으로 당뇨와 고혈압 등의 만성적인 신체질환과 같이 완치가 아닌 회복의 개념으로 병을 평생 관리해야하며 치료와 더불어 스스로 관리하는 부분이 꼭 필요합니다.
  • 조현병(前 정신분열병)이 본격적으로 발병하기 전에 보이는 전구 증상을 경험했던 사람들 중 실제 정신증으로 이행되지 않은 사람들이 정신증으로 이행된 사람들보다 전두엽과 측두엽의 손상이 적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즉, 발병 전 단계에서 치료를 하면 회복이 어려운 단계로 질병이 진행되지 않아 이전의 기능 수준을 회복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 정신건강의학과 약은 증상에 대한 자기보고,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증상 및 면담 평가를 통해 증상 조절의 필요에 따라 처방이 되어지기 때문에, 약 자체가 몸에 이상이나 중독성을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조현병(前 정신분열병)이나 조울증 등 주요 정신질환의 치료약은 우리 뇌의 신경전달물질 조절에 쓰이므로
    중독의 개념과는 별개이나, 일부 수면제나 항불안제의 경우 먹으면 내성이 생기는 약이 있으므로 사용기간과 용량에 대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치료 전 가입한 보험은 상관없습니다.
    (단, 일부는 치료 3개월 전으로 이야기 하며, 보험사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릅니다.)
    치료를 하더라도 조현병(前 정신분열병), 조울증, 심한 우울증 외에는 거절하지 않는 보험사도 있습니다.
    회사마다 기준은 다르지만 1개월 미만의 투약, 7회 이하의 내원, 단순 상담은 상관없습니다.
    설계사들은 미고지시 알아낼 수 있으니 미리 말하라는 식의 협박을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에서 만일 정보가 유출된다면 이것은 의료법 위반으로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받은 기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에
    5년간 기록을 보존하게 되어 있으며(기밀기록으로 되어 있음), 국가 사무에 필수적이어서 법률로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떤 경우에도 열람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병원에 진료기록은 남지만 의료법상 기밀 유지를 하게 되어있고,
    병원 자료를 본인의 동의 없이 열람하거나 복사하는 것은 불법이며, 병원의 기록보관은 10년입니다.
  • 본 센터는 사회복지자원봉사 관리센터입니다.(http://www.vms.or.kr) 센터의 자원봉사활동으로는 정신질환자의 재활프로그램 및 사회적응훈련 지원, 이․미용 봉사 지원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정서적 유대감이 기본이 되는 활동이므로 책임감과 꾸준함으로 장기간(6개월 이상) 활동할 분들을 필요로 합니다. 전화로 담당자와 상의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 본 센터에서 상담 및 정신건강평가를 받고 회원으로 등록한 이후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에 참여할지는 회원의 욕구와 담당사례관리자의 평가를 통해 결정되며, 약 1개월 간의 적응기간을 두고 있습니다.
    다만, 집단활동을 하게 되므로 다른 회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약물관리가 되는 분, 자해․타해의 위험이 없는 분, 공격성이나 폭력성이 없는 분에 한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방자치단체와 위탁기관과의 위·수탁 협약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서비스 대상자를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거주하는 주민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센터도 삼척시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으로 이용대상을 제한하고 있으니 양해 부탁드리며,
    지방자치단체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운영 중이니 해당 지역센터로 문의하시면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